본문 바로가기
요게 도움되네

말의품격(저자: 이기주)

by John Neff 2020. 4. 29.

안녕하세요. 존네프입니다^^



말의 품격이라는 챍을 읽기 시작한다.

이책을 고른 이유는 내 인생에서 말한마디로 생각과 후회를 해본적이 정말 많기 때문이다.

책에 제목처럼 말을 좀 품격있게 하고 싶어 이책을 읽기 시작한다.

그중 제일 첫 페이지를 여는 순간 내 머리를 "딱" 하고 치는 글귀가 있어 적어보려고한다.

"무심코 던진 말 한마디에 품격이 드러난다. 나만의 체취, 내가 지닌 고유한 인향은 내가 구사하는 말에서 뿜어져 나온다."

이말은 내가 어디가서 사람을 처음만나더라도 아니 친한 친구들이나 친구에 친구 아무튼 사람을 만날때 나의 무심코 던진 한마디한마디에

상대방은 나를 캐스팅 하기 시작할 것이다.

내가 상대에게 어떠한 사람인지를 알게해주는 역할이 말인것같다.

말은 정말 조심해야 하는거 같다.

말한마디에 천냥빚을 갚는다는 옛말이 괜히 나온말이 아니다.

(이책에서는 온당한 말 한마디가 천 냥 빚만 갚는 게 아니라 사람의 인생을, 나아가 조직과 공동체의 명운을 바꿔놓기도 한다. 라고 적혀있다.)

말한마디에 행복을 거느릴수도 있고 말한마디에 부를 갖을수도 있는

반면 말한마디에 미움을 살수도 있고 말한마디에 살인을 저질를수도 있는 것이다.

이 글을 적으며 다시금 말에대한 소중함을 느끼게 한다.

댓글